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전문대학 직업세계

f20180416Ta84B.png

호텔리어

호텔리어(서비스 직업)

다른학과 검색

기본정보

분야소개
호텔리어는 고객과 직접 마주하는 프런트 오피스와 호텔경영을 돕는 백 오피스로 구분된다. 객실·조리·식음료 담당, 투숙객에게 관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안내하는 컨시어지. 셰프나 파티시에, 소믈리에나 바리스타, 호텔지배인 등이 모두 호텔종사자다.
학과 및 직업명
● 학과 : 호텔관광과, 호텔경영과, 외식경영과, 국제컨벤션과 등

● 직업명 : 호텔총지배인, 프런트 데스크 매니저 등
기업에서 요구하는
담당업무는 무엇인가?
호텔리어 직무는 숙박기획 및 개발, 객실 관리, 연회관리, 접객서비스 능력을 개발한다. 그리고 식음료 접객, 소믈리에, 바리스타, 바텐더의 능력을 개발하여 대고객 서비스 능력을 익힌다.
나에게 맞는
흥미와 적성은?
고객에 대한 친절한 태도가 필요하고, 다양한 음식과 서비스가 적성에 맞아야 한다. 봉사 및 서비스 정신, 대인관계 적성이 발달하여 있어야 하고 협동심과 적응성,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 아래정보를 클릭하면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직업 : 호텔지배인

관련정보처 :

직업QnA

인성과 태도, 외국어 실력이 우선-정부가 적극 육성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
1. 호텔리어가 되는데 자격증이 필요하나요?
호텔리어로서 특별한 자격증은 없으나 외국인이 많은 투숙하는 곳에서는 영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실력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호텔 서비스사, 호텔관리사, 호텔 경영사 등이 있으면 도움은 되나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자격증보다는 인성과 태도, 외국어 실력이 우선입니다.
2. 호텔리어가 되려면 갖춰야 하는 스펙은 어떻게 쌓아야 하나요?
호텔 업무 특성상 어학 능력은 필수입니다. 기본으로 영어는 해야 하고 제2외국어가 가능하다면 더욱 좋은 스팩이 될 것입니다. 부서마다 요구하는 어학 실력은 차이가 있지만 세일즈나 마케팅 부서는 외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정도의 실력이 돼야 합니다. 그리고 F&B와 프런트는 기본적인 회화 실력이면 됩니다.
3. 호텔에서 어떤 인재상을 바라나요?
호텔의 인재상은 기본적으로 외국어가 되어야 하고 성격이 온순해야 합니다. 호텔은 욱하는 성격이나 성격이 고약한 사람들은 견디기 어렵습니다. 서비스 정신이 뛰어나야 하고 고객 응대하는 순발력이 뛰어나야만 호텔리어가 되기 충분합니다.
4. 호텔리어의 직업특성은 무엇인가요?
호텔리어의 업무 특성상 9-6시 근무시간보다는 근무 외 시간인 주말·공휴일·퇴근 후 시간에 일을 더 많고 바쁜 직업입니다. 특히 24시간 운영을 하는 호텔은 명절과 주말, 저녁과 야간에도 근무해야 합니다.

직업인터뷰

[파트하얏트서울 주임 최원선] 한류의 영향으로 관광객 수요증가-호텔산업과 함께 호텔리어 전망 매우 높아

하는 일

전 세계 46개국에 587개 지점을 운영하는 '파크 하얏트서울' 메인 레스토랑 '코너스톤'에서 여러 고객에게 항상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 리더'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희 '코너스톤'은 이탈리아 레스토랑으로 다양한 이탈리아 음식과 프리미엄 와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직업 선택동기와 매력

진로선택을 위해 호텔경영학과의 커리큘럼을 보고 반해 호텔리어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이론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주말마다 호텔에서 아르바이트하였고 '반얀트리' 호텔에서 현장실습을 하면서 잘했구나 생각했어요.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해서 현재 F&B 부서로 취업했습니다.

추천하는 말

고객과의 거리감을 줄이는 것입니다. 노력하면 누구나 어렵지 않습니다. 외향적이고 긍정적인 성격,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성격, 사람들과 관계를 쌓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 이야 합니다. 많은 사람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직업전망

한류의 영향으로 관광객 증가로 호텔산업과 함께 호텔리어의 전망이 매우 높습니다. 다국적 관광기업들도 한국에 호텔과 리조트를 건설하고 있어 많은 호텔종사자가 필요한 현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관광산업이 호황이기에 외국어만 잘하면 취업은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국가기술자격 :

공인민간자격 :

영화로 보는 직업세계

[호텔킹] ● 방영사 : MBC ● 방영기간 : 2014. 04. 05. ~ 2014. 07. 27 ● 연출 : 최병길, 장준호 ● 주연배우 : 이동욱, 이다해, 왕지혜 외

[호텔리어의 업무를 상세히 묘사해 준 드라마] 국내 유일의 7성급 호텔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상속녀와 그녀를 위해 아버지와 철저한 적이 된 총지배인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이다. 어머니와 자신을 버린 아버지에 대한 한을 품음은 차재완이라는 남자가 냉철하고 빈틈없는 호텔리어로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이다. 전 아나운서이면서 레스토랑 해밀 총괄 대표이자 씨엘의 이사인 송채경은 왕지혜 씨가 맡았다. 전직 아나운서였는데, 결혼을 발표하면서 퇴사를 하고 육십을 훌쩍 넘은 모 기업 회장과 결혼을 하고, 결혼 6개월 만에 미망인이 되었다. 송채경은 차재완과 전에 연인 관계였으나, 그와 이어지지 않고 모 기업 회장과 결혼했다. 그녀는 자신이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결국 곁을 떠난다고 생각하면서 상처가 깊었다. 그녀가 차재완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에 차재완 곁엔 아모네가 있었다. 이 드라마를 통해 아모네가 호텔리어의 직무를 상세히 묘사해주고 차재완은 호텔 사장으로서 호텔리어들의 성격 등을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경영을 묘사한 드라마이다.

유사분야

하단 컨텐츠 영역

맞춤정보

방문을 환영합니다.

고객의 소리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