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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마스터플랜 세운다

작성일
2017-10-10
조회수
218

 

교육부는 지난 8월 말 부처 핵심 정책 업무보고에서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평생·직업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핵심정책으로 보고했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한

이날 업무보고 후 새 정부 핵심정책토의의 시간이 이어졌다. 기존 업무보고가 각 부처의 핵심정책 보고 및

부처별 핵심정책 토의로 변경되어 2시간 동안 결론·시나리오·격식없는 ‘3()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번 정책토의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두 부처 장·차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및 수석보좌관,

불어민주당의 김태년 정책위의장, 관계부처 공무원 등 총 110여 명이 참석했다.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

교육부는 제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사회 도래에 대비해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평생·직업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중등교육 단계에서는 직업계고의 학과 개편, 융합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통해 자율 혁신 역량을 높이는 등

급변하는 산업·직업 구조에 대응한다. 고등교육 단계에서는 대학의 유휴시설을 활용하여 평생교육 프로
그램을 활성화하는 등 맞춤형 평생교육을 강화해 나간다.
또한, ‘한국형 나노디그리’ 모델을 개발하여 기업과 산업현장이 요
구하는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 직무를 단기간(6개월)에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육과 일자리 간 연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교육부는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소득 1·2 분위 등 저소득층을 위한 평생교육 바우처 신설 및

 문해교육 지원 사업을 통해 소외계층의 교육 기회를 보장한다.

앞으로 교육부는 직업교육의 현장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민·관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하고,

범부처 협업 체계인 ‘(가칭) 미래직업교육추진단을 구축하여 내년 5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하는 등 생애주기별 평생직업교육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나노디그리’ 모델은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교육 결과를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  

 

고교학점제 및 자사고·외고 일반고 전환 등 국정과제 보고

국정과제인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교과를 선택·이수한 후 그 누적학점이 일정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다. 교육부는 앞으로 연구·시범학교 운영 등을 통해 필요한 인프라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개선 과제를 발굴·정비해 우수모델을 확산할 예정이다.

일반고로의 전환은 희망학교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해당 고교에 대한

·재정적 지원 방안도 검토한다. 그에 앞서 일반고보다 우선선발이 허용되는 외고·국제고·사고에 대해서는

 일반고와 입시를 동시에 실시하도록 고교 입시 시 실시를 위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해 입시 경쟁을 낮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