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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모델이 되다

작성일
2016-02-02
조회수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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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는 최적의 교수법을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은 최선의 노력으로 학습하는 분위기의 학교라면

미 최고의 학교라고 자랑할 만하다. 최고의 교육은 단순히 이름난 대학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직업교육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전문대학들 가운데 남다른 교육을 선보이는 학교들이 있
다. 이러한 전문대학의 사례를 발굴하여 널리 알리기 위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한국직업능력개발
원과 공동 주관하여 매년 '우수 교수학습센터 지정 및 교수학습 연구대회'를 개최한다.
지난해에는 대전과학기술대학교(총장 정영선)가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어 눈길을 끌었다. 대전과학기술대
학교는 차별화된 교수·학습지원센터 'OPEN' 운영모델을 토대로 현장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한 각종 지원
사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효과적으로 실천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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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지원센터의
모델 개발하는 모범 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 운영 '우수대학'으로 최종 선정된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해 대회에 참여한 전문대학 가운데, 교수·학습 지원체제 구축 및 3년간(2013-2015) 교수지원, 학습지원, 이러닝지원, 연구지원 영역에 대한 1차 서면평가와 2차 현장평가를 거쳐 다른 2개 대학과 함께 우수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관계자는 "교원의 교수학습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학생의 질 관리체제 구축에 주력하여 오늘과 같은 성과를 얻었으며, 지속적으로 교수학습센터의 선도적인 운영 모델의 연구·개발을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각급 학교들이 각자의 설립 목적에 맞는 교육 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전문대학은 산업 현장에서의 임무를 다할 전문 인력 배출이라는 목표에 걸맞은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대전과학기술대학교의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원의 교수학습연구개발 지원을 통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학생의 질 관리 체제를 구축하여, 현장 적응형 전문 직업인 양성을 지원'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보여주는 한 마디는 "CTL is able to OPEN New Possibilities!". 대학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독창적(Origin) 교수개발지원, 열정적(Passionate) 학습개발지원, 가치로운(Enrich) 인성교육지원, 차세대(Next) e러닝개발지원 사업을 수행·계획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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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지원에서 가장 앞에 놓인 것은 교수개발지원이다. 무엇보다 잘 가르치는 교수, 교수법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독창적인' 교수개발지원을 위해 교원역량 개발 연수, 전문가 컨설팅, 교수학습 관련 연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이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현장 맞춤형 교육 실현에 기여하는 바가 큰데, 2015년의 경우 교수법 및 NCS 교육과정 전문가를 초청하여 전체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정기 교내 세미나 및 연수가 11회에 걸쳐 시행되었고, 교수학습방법 관련 이론 탐색, 연구, 적용을 위한 소그룹 강의 및 토론회인 콜로키움도 진행되었다.

 

'열정적' 학습개발지원 사업은 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기초학습능력 및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 진단 및 진로 발달 검사를 실시하고, 효과적인 학습법 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다. 전공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하면, 기초학습능력 및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내 공모전이나 경진대회를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대학생 핵심역량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공통으로 요구하는 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온라인 진단 지원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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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을 기르는 것 역시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가치이다. 대전과기대는 '가치로운' 인성교육지원 사업을 위해 국가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차별화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바른 품성과 예절을 갖춘 직업인 양성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후배 사랑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이 후배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 있으며, 인성캠프와 UCC·편지·독후감 등 인성 관련 공모전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도 한다.

 

'차세대' e러닝개발지원 사업은 체계적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고 스마트 교수학습 환경 구축 및 OCW 서비스를 운영하여 선도적인 교육환경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학생의 경력 개발 및 이력 관리를 독려하기 위한 장학 프로그램(HUBEST) 운영이 눈에 띈다. HUBEST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해당 학년도 인성·봉사, 전공실무, 취업실무, 외국어 영역의 학생참여이력 등록 및 인증이 이뤄지고 있으며, 전체 재학생의 영역별 포인트 합산점수 순위를 기준으로 HUBEST 교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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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지원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길할 터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국가직무능력 표준(NCS)에 기반한 현장 맞춤형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하여 체계화된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능력중심 사회에서의 직업교육 기관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특히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 선도 모델답게 국가 및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우수한 센터 운영 사례를 발굴하고 선도적인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다양한 센터 운영 모델을 확대·보급하는 노력에 동참할 계획이다.

 

단단한 토대 위에 다부진 포부를 밝히는 대전과학기술대학교의 '최고의 교수·학습 시스템'이 널리 전파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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