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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인사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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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력별 고용실태로 본 전문대학의 위상과 발전방향

      ▶ 능력중심사회로의 전환과 전문대학의 위상 입시경쟁이 취업경쟁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취업9종세트(학벌, 학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 공모전, 인턴, 봉사, 성형)준비를 위한 휴학, 졸업 유예로 개인, 가정,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취업까지 소요되는 기간의 증가로 첫 입직시기가 늦어지고, 결혼시기 지연과 이로 인한 합계출산율(한 여성이 평생 동안 낳을 수 있는 자녀의 수) 저하로 인구의 지속적 감소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시작점은 학력에 따른 고용시장 및 직업세계에서의 차별에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정부는 ‘학력중심에서 능력중심사회...

  • 직무능력성취도 평가체제 구축

    교육에서 학습으로의 전환은 산출(Output)에서 러닝 아웃컴(Learning Outcome)으로 전환을 의미한다. 러닝 아웃컴은 학습 프로세스를 통하여 학습자에 의해 성취된 모든 역량, 지식 및 스킬이다. 학습자의 직무능력성취도는 역으로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해 달성되는 러닝 아웃컴을 의미한다. NCS기반의 교육운영을 아웃컴 중심의 수업 프로세스를 확립하려는 것도 그 때문이다. 수업 프로세스의 핵심은 어쎄스먼트이다. 어쎄스먼트는 학습, 수업 및 아웃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은 학습 및 수업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평가(assessment) 방법은 교수가 수업한 것을 학생들이 얼마나 잘 학습하고 있는지 교수...

  • 미국 P-TECH과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2015년 3월 10일 교육부 대학지원관실에서는 미국 IBM의 요청으로 원격 전화회의(tele-conference)가 개최되었다. 우리 측에서는 이승복 대학지원관 주재로 교육부 관계자들 및 필자를 포함한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이하 Uni-Tech) 정책연구진 2인이 참석하였고, IBM 측에서는 무라 반타(Maura Banta) 본사 사회공헌팀 교육부문 총괄 등P-TECH 고위급 실무담당자 4인이 참석하였다. 회의 주제는 Uni-Tech과 미국의 P-TECH에 대한 추진 내용 공유였다.P-TECH(Pathways in Technology Early College High School)은 미국 고등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예견하는 조기 고등직업교육 프로그램으로서,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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